브랜드 디자인은 작은 브랜드를 커보이게 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통계적으로도 광고, 마케팅의 효율을 혁신적으로 높여주는 확실한 방법이기도 하죠. 디자인 범위는 로고 디자인을 중심으로 실제 고객과 대면하는 모든 접점(=미디어)을 포괄합니다.
브랜드 디자인 프로세스는 브랜드의 일관된 디자인 체계를 구축하고 매뉴얼로 정리, 브랜드의 모든 활동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삼습니다.
과업은 고객사마다 컨디션이 모두 다르기에 프로젝트에 따라 과업 범위와 프로세스가 달라집니다. 아래 5단계 과정은 디자인 기반이 약한 고객사 프로젝트의 일반적인 진행 흐름입니다.
Step(1) _ 시각화 현황점검
고객사 브랜드의 가치, 디자인 취향 등을 파악하는 단계입니다. 서면, 구두 인터뷰 내용 바탕으로 심층적인 디자인 상담이 이루어지며, 다양한 샘플 자료들을 요청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브랜드의 보다 뚜렷하고 확실한 디자인 방향을 잡게 됩니다.
Step(2) _ 리서치와 데이터 분석
브랜드가 시장에서 가지고 있는 경쟁력을 파악, 시각적 차별화를 고민합니다. 시장과 경쟁사, 관련 분야의 디자인 트렌드를 읽고 다양한 디자인 래퍼런스들을 조사하여, 브랜드가 가진 가치와 성격에 부합하는, 브랜드 메시지가 잘 전달되는 디자인 모티프를 설계합니다.
Step(3) _ 디자인 시스템 개발
본격적인 로고 디자인의 개발 단계이며, 보다 구체적인 시각화 작업에 들어갑니다. 결과물로 완성된 로고 디자인과 비즈니스 특성에 맞는 어플리케이션 시안을 제공합니다. 피드백을 바탕으로 상담을 병행하여, 완성도 높은 디자인 결과물이 나올 수 있도록 합니다.
Step(4) _ 고객 접점 디자인
개발된 브랜드 디자인을 광고와 마케팅 활동에 일관되게 적용할 수 있도록 기준을 잡습니다. 브랜코스의 브랜드 디자인은 브랜드의 가치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넘어, 실제 마케팅 활동의 효율을 높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Step(5) _ 브랜드 디자인 매뉴얼 제작, 브리핑
완성된 브랜드 디자인은 사용 권한과 가이드를 포함해 한 권의 책으로 정리됩니다.(원본파일 포함) 이 매뉴얼은 시각화 작업과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표현의 최종적인 단계로, 고객에게 브랜드의 메시지를 시각적 요소로 전달하는 모든 과업에 있어 명확한 기준을 제시합니다.
- 브랜드 마케팅 스튜디오, 브랜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