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미디어를 구축하고 정확한 고객에게 콘텐츠를 꾸준히 배포합니다.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주거나 즐거움을 주거나, 공감과 교감이 느껴지는 콘텐츠면 충분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브랜드 인지와 전환, 매출 확보와 광고비 절감을 위한 가장 안정적인 방법입니다.
단순해 보이지만 의외로 복잡하고 지속하기 어려운 콘텐츠 마케팅. 그만큼 체계적인 프로세스가 중요합니다. 우리는 국내외 대기업과 지자체, 공공기관의 콘텐츠 마케팅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에 최적화된 맞춤형 콘텐츠 마케팅 시스템을 제공, 운영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이렇게 진행됩니다.
Step(1) _ 고객 구체화
Q.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Q. 우리가 해결해 줄 수 있는 그들의 문제는 무엇인가.
Q. 그들은 우리에게 무엇을 원하는가.
리서치와 데이터 분석으로 우리의 진짜 고객을 특정합니다. 그리고 끊임없이 위의 질문을 반복해, 콘텐츠 마케팅의 방향성과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합니다.
Step(2) _ 미디어 선정, 구축
Q. 핵심 고객이 자주 활용하는 미디어는?
Q. 고객들이 밀집된 미디어는?
Q. 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웹사이트 형태의 Owned media를 구축하는 건 기본입니다. 구축 후 고객에게 제공할 콘텐츠를 끊임없이 업로드합니다. 이 때 고객이 자주 사용하는 Social media를 선별하고 브랜드의 콘텐츠를 병행 배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Step(3) _ 콘텐츠 전략 수립
Q. 어떤 콘텐츠를 제공할 것인가.
Q. 어떤 글과 디자인, 영상으로 어떤 메시지를 심어줄 것인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내는 일은 의외로 어렵습니다. 시작 후 한 달 채 지나지 않아 소재가 떨어지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때문에 운영 전 반드시 어떤 주제의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여기에 개별 주제에서 어떤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인지까지 고려한다면 금상첨화.
Step(4) _ 콘텐츠 제작, 배포
Q. 언제 어디에 배포할 것인가.
Q. 더 효율적인 배포 방식은 없을까.
Q. 고객 반응에 누가 어떻게 응대를 해야 하나.
미디어에 따라, 콘텐츠 포멧에 따라 주간, 월간 단위로 배포 일정을 계획합니다.하나의 콘텐츠를 다양한 포멧으로 변형해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 성과를 이끌어 냅니다.
Step(5) _ 측정, 보고, 반영
Q. 계획한 활동이 유효했는가.
Q. 마케팅 목표는 달성했는가.
Q. 결과의 원인은 무엇인가. 앞으로의 방향은?
측정과 분석, 보고, 반영 단계는 콘텐츠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월 1회) 수립한 전략이 맞는지, 흐름대로 잘 만들어져 가는지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설정된 마케팅 KPI에 다가섭니다.
- 브랜드 마케팅 스튜디오, 브랜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