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의 개념, 필요성, 중요성, 기대효과. 그리고 뻔한 사례.
콘텐츠 마케팅이 뭔지 이제 알겠습니다. 왜 필요한지도 알겠고, 뭐가 좋고 얼마나 중요한지도 알았습니다. 이제 우리 회사에 적용할 차례. 막막합니다. 구글에 개념, 필요성, 중요성, 혜택, 사례만 돌고 돌고 돌고 돕니다. 결국 제자리. 시작은 고사하고 시간만 쓴 채 소득이 없습니다. 쩝. 당최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고민입니다.
제대로된 방법론을 찾기 어렵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유튜브 마케팅, 인스타 마케팅, 요즘은 틱톡 마케팅까지. 'OOO 마케팅'이라 하면 보통 방법론들이 즐비합니다. 그런데 유독 콘텐츠 마케팅 방법론은 찾기 힘드네요. 이유가 뭘까.
단순 기법 아닌, '새로운 문법'이기에.
콘텐츠 마케팅은 단순히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은 플랫폼을 공략하는 기법이 아닙니다. 광고 기피시대에 고객들에게 공통 관심사 속에서의 유의미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두터운 관계를 만들어 가는 과정이죠. 소셜미디어는 경우에 따라 취사선택될 뿐. 이런 점에서 콘텐츠 마케팅은 단순한 기법이라기 보다 새로운 비즈니스 문법에 가깝습니다.
깊고 심오하기에 규정된 가이드나 똑부러지는 방법론을 제시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허나 반드시 필요하다는 사실 역시 자명합니다. 서두에 잠시 든 사례처럼 방법을 몰라 시작조차 못하는 중소기업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아마 이런 연유로 국내 중소기업들의 제대로 된 콘텐츠 마케팅 사례가 몇 없지 않나 생각되네요.
시도가 있어야 성공 사례가 나옵니다. 성공 사례가 늘어야 기준이 생기고, 다양한 기준이 생겨야 흥하는 비즈니스가 많아집니다. 좋은 아이디어와 가치로 똘똘 뭉쳤지만 방법을 몰라 빛을 보지 못하는 비즈니스도 많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막대한 광고비 지출없이도 순수하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어떨까요?
그래서 시작합니다.
"중소기업을 위한 FM 콘텐츠 마케팅 가이드"
그래서 시작합니다. 그간의 콘텐츠 마케팅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최대한 FM에 가까운 콘텐츠 마케팅 가이드를 정리, 연재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효용은 아는데 어디서 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모르는, 혹은 외주 비용이 부담돼 직접 운영하려는 중소 규모 회사들에 작은 징검다리가 되길 바랍니다.
업계에 쟁쟁한 선후배이 많기에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입니다. 허나, 지난 시간 쌓아온 경험과 지식을 정리하고 필요한 분들에게 전달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치있는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이 가치가 제가 느끼는 부담보다 훨씬 큰 가치라 생각했습니다. 어깨 힘 빼고 담백하게 정리해볼게요.
FM 콘텐츠 마케팅 가이드 '미리보기'
'중소기업을 위한 FM 콘텐츠 마케팅 가이드'는 5W2H에 기반해 정리합니다. 보통 육하원칙이라 불리는데 여기에 'How much' 항목이 추가된 개념. 회의나 기획, 제안 등에서 자주 활용하는데 내용을 논리적이고 정확하게 정리/전달하기 좋기에 이 형식을 차용합니다.
-
Chapter(1)
: Why _ 왜 콘텐츠 마케팅인가?
Chapter(2)
:What _ 콘텐츠란 무엇인가? 개념부터 종류까지
Chapter(3)
:When _ 적절한 시기는 언제일까?
Chapter(4)
: Where _ 미디어 선정과 활용 가이드 (준비 중)
Chapter(5)
: Who _ 누가 운영해야 하나? (준비 중)
Chapter(6)
: How _ 그래서 어떻게 하는 건데? (준비 중)
(How much 포함)
-
Chapter(1)과 (2)는 기존에 많이 돌아 다니는 개념과 이해, 필요성, 중요성, 혜택 등을 두루 다룹니다. 어떤 '느낌'인지는 아는데, 정확한 이해 정립이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간결히 정리해릴 예정입니다.
Chapter(3)부터 Chapter(5)까지는 콘텐츠 마케팅을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어느 시점에 시작하면 좋을지, 어떤 미디어를 활용하는 게 좋고, 팀 구성이나 프리랜서, 외주사와 팀을 꾸리는 방법도 케이스 별로 안내합니다.
Chapter(6)이 핵심입니다. 오디언스를 특정하고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는 방법부터 콘텐츠 마케팅의 꽃 스윗스팟을 설계하는 방법, 실제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전 과정을 심도있게 다룰 예정입니다. 내용이 방대해 여러 편으로 나누어 정리 중이니 잘 따라오세요.
필요할 때, 쉽게 찾아보세요.
가이드 콘텐츠만 담긴 별도의 카테고리를 추가해뒀습니다. 좌측 상단 아이콘을 클릭하시고 'FM 콘텐츠 마케팅 가이드' 카테고리를 클릭하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 참고)
가이드 포커스
마케팅 초보자도 쉽게 알 수 있도록 쉬운 단어를 사용합니다. 흐름상 어쩔 수 없는 어휘는 그대로 사용하고 이해를 위한 각주를 달겠습니다. 내용 자체가 어렵다고 판단되면 최대한 예시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용이 어렵거나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언제든 댓글이나 FM 콘텐츠 마케팅 가이드 전용 질문 서식, 카카오톡으로 연락주세요.
∙∙∙∙∙
by 마케터 박용성
-
콘텐츠 마케팅 전문회사, 브랜코스
-
-
-
'FM 콘텐츠 마케팅 가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콘텐츠 마케팅, 언제 시작하는 게 좋을까? (Chapter_3 : When) (2) | 2020.08.25 |
---|---|
콘텐츠란 무엇인가? 개념부터 종류까지 (Chapter_2 : What) (1) | 2020.08.24 |
왜 콘텐츠 마케팅인가? (Chapter_1 : Why) (0) | 2020.08.14 |